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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샵인샵 시장에서 중요한 객단가. 수수료를 견딜 매출확보. 비싸기만 하면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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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샵인샵 시장에서 중요한 객단가. 수수료를 견딜 매출확보. 비싸기만 하면 될까?

안녕하세요 삼화군입니다. 김치찜.갈비찜 하면 역시나 우리나라 대한민국 대표 메뉴입니다. 식사로도 좋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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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찜과 김치찌개. 그리고 갈비찜. 한끼묵인지 김치찜. 1661-8257 ​
 
 
 
 
 

 

안녕하세요 삼화군입니다.

김치찜.갈비찜 하면 역시나 우리나라 대한민국 대표 메뉴입니다.

식사로도 좋고, 야식으로도 좋으며, 주말,주간 따지지 않는 좋은 브랜드 입니다.

하지만.

맛있는 곳, 시장의 검증이 끝낸 브랜드 찾기가 쉽지않고

(직접 하기란 더 어렵기 때문에, 개인매장으로 배달,샵인샵은 추천하지 않습니다.손 많이 갑니다.^^)

원가율을 예민하게 따져야 하는 원육취급이 많기 때문에. 조리방식도 고민해야 하는

찜.탕 카테고리 대표 브랜드 이기도 합니다.

왜 갑자기 김치찜.갈비찜 이야기로 시작하느냐?

오늘 할 이야기가 바로 배달,샵인샵에서의 객단가이기 때문입니다.

찜.탕(아귀찜.해물찜.갈비찜.김치찜등등) 카테고리는 전통의 객단가 상승 카테고리 입니다.

맛과 품질,조리만 받쳐준다면. 메인 브랜드를 보조하거나

야식,홀,포장을 겸할 경우 자체 메인브랜드 역할도 할 수 있는 카테고리 이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그래서.

객단가란 녀석과. 찜탕(김치찜.갈비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손쉬운 일이 세상에 있겠습니까?.

하지만 함께 노력하는 브랜드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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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샵인샵에서 중요한 객단가

비싼 제품만으로 구성하면 될것인가?

배달을 , 샵인샵을 해보신 대표님들은 잘 아시겠지만...

처음 이 시장을 접근 하시는 예비창업자 분들,청년창업,은퇴 시니어 창업자들께서는

한번 고민해 볼 문제입니다.

객단가는 주문당 평균 가격입니다.

(보통 배달앱에서 전체 매출액을 주문수로 나누면 맞습니다. 예. 기간 전체매출액 / 기간 전체 주문수)

당연히 비싼 녀석을 많이 팔면 객단가가 올라 갈것이며

기본적으로 발생되는 매장경비와(임대료,인건비등)

배달비용(기본료가 정해져 있기에, 1만원을 팔던, 10만원을 팔던 부피-봉지수 가 같다면 요금은 같습니다.)

이렇게는 기본적으로 발생되는 비용입니다.

그렇기에 객단가가 높은 녀석을 판매해야

배달앱 수수료를 조금더 내긴 하지만(판매가 기준 % 수수료)

그래도 같은 시간,노력대비 마진이 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조리와 관리,로스는 뛰어나야 한다는 것이 전제조건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상식적인 고민이 시작됩니다.

무조건 비싼음식만 판매하면 될까요?

코로나때는 그래도 괜찮았습니다.

(5-10여만원이 되어도 배달,샵인샵 밖에 선택지가 없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고객들은 5만원만 넘어도 외부(외식)로 나가고 나갈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통 배달은 식사군이나, 간단 외식개념(치킨,피자,족발처럼 3-4만원대를 유지)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물론 매장을 보유한 브랜드 파워는 논외 입니다.^^)

찜탕은 객단가가 있는 제품군이며, 소비자도 인지합니다.

그중에서도 김치찜. 갈비찜은 선호도가높고, 기본적인 맛이 일정한 군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단가에 대한 이해도가 생긴 카테고리 메뉴입니다.

어떤 뜻이냐...

김치찜은 2만원대를 보통 예상하고

갈비찜은 보통 3만원대를 예상합니다.

(요새는 1인분 경쟁으로 1만원대를 포함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단가 제품은 일장일단이 있는 양날의 칼입니다.

기본 단가형성에서 이롭고, 타겟 단가가 있기 때문에 원가를 맞춰낼 수 있습니다만

무한 경쟁구도와, 퍼주기? 매장이 많아 질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무조건적인 비싼 메뉴를 구성하면 않되므로(소비자 단가 거부선이 명확 합니다.)

소비자 기호와, 단체, 가족단위 식사에 걸맞는 세트 및 선택지 구성이 포함되어

소비자로 부터. 단일 제품이 비싼 맛집이 아닌

본인 선택이 많아서(손쉬운 접근이 되어서) 금액이 높아졌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객단가는 단순한 개별단가가 높은 상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체 객단가(평균)를 높여줄 구성이 필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한끼김치찜&갈비찜은

메인 주요 품목을 기본으로 다양한 세트구성과

1인분 구성을 통하여 소비자 단가 심리선을 지키며

매출량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단순 객단가좋은 브랜드는 절대 개별단가가 높은 녀석이 아닙니다.

객단가의 의미를 이해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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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게 맵고, 짭쪼롬한 갈비찜. 한끼갈비찜&김치찜. 1661-8257

배달앱 시장의 변화와 객단가.

그리고 광고에 대한 생각.

객단가가 아무리 높든, 낮든,

아무리 유행하는 브랜드든 아니든.

가장 중요한 것은 매장매출이 나와야하고

남아야 합니다.

우리가 객단가 제품을 찾는 이유는

현재 높아진 배달 수수료와 배달비를 견뎌낼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원자재 상승도 요인이지만, 냉정히 따져보면 원가상승은 전체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수료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기때문에 1%의 기준이 다릅니다.

예를들면 매입가는 매출액의 30%대가 보입니다.

원가 1%는 매출액으로 보면 0.3% 입니다.(단순계산입니다.참고용)

하지만 배민 수수료 1% 인상은 매출액의 1% 입니다.

지금 배달앱시장은

배민, 배민1(우린 별개로 봅니다), 요기요, 쿠팡이츠

4가지 입니다.

배민이 득세할때가 수수료는 그나마? 낮았습니다.

지금 배민1,요기요,쿠팡이츠는 배민보다 높고, 그 주문 비중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매장의 수수료 비중이 올라가는 것이며

시장은 축소되어(소비자 심리.경기상황) 매출은 그대로인데

배달앱 주문경로가 배민을 뺀 다른 높은 녀석 3곳으로 이동했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수입은 같은데 수수료가 더 나가는" 구조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무조건적인 객단가 인상은 오히려 소비자 거부감을 생성할 수 있고

낮은 객단가는 높아진 수수료와 배달비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브랜드 전략과 적정 객단가를 유지해야 하며

배달앱에 대한 광고전략을 유용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위기에 기회가 있듯

현재 시장에서 배민은 다행히 고정비용 발생요소인 깃발(울트라콜)에 대한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그들이 원한 오픈리스트(%수수료)와 우리가게클릭 노출이 더 높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우리는 이역시 활용해야 합니다.

쉽게 울트라콜 보다 덜 사용하면서. 효과를 낼 수 있으면 되는것이니까요...

지금의 배달앱 광고는 선택이 아닙니다.

배달,샵인샵 시장에서 견디려면 객단가만을 높여서는 아니되며

상권과 소비자 기호를 고려한 브랜드 선정과, 알맞은 지속 광고를 통해서

그리고 단일 브랜드가 아닌 2브랜드 전략을 고려하여(1인 매장기준)

낮아진 판매량을 커버하고

높아진 수수료,배달비를 견뎌낼 높아진 손익분기점 도달에 힘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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